본문 바로가기
어제의 집

3D 인테리어 모델링으로 집 꾸며보기 (오늘의집 vs 아키스케치)

by 이음 2022. 1. 9.

화요일에 드디어 턴키 계약을 마쳤다.

 

스슴님이 알려주신 셀인 카페를 매일매일 눈팅하며 불어나는 건 걱정 반, 의심 반... 그리고 자꾸 올라가는 눈높이... ^_^

전문업체에서 시공한게 맞나 싶을 정도로 경악스러운 시공 후기를 보며 의심이 앞서고 큰돈을 내고 공사하는데 시공 팀 앞에선 을이 되어야 하는 현실에 걱정이 앞섰다.

 

인테리어를 알아보며 느낀 점이 있다면 인테리어 업계나 웹디자인 업계나 하는 작업이 다를 뿐 현실은 크게 다르지 않구나... 라는거? 인테리어에도 인테리어 쇼 스타일이라는 게 있더라, 공사 후기들을 보며 깔끔하고 좋아 보인다 싶은 것들은 소위 인쇼 스타일로 시공 가격이 사악하기 이뤄 말할 수 없다. 사전점검 때도 느꼈지만 그냥 살아도 부족함이 없는 신축 아파트이고 인테리어는 100% 우리(라고 쓰고 나라고 읽는다)의 욕심으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감이 깔끔한 곳, 친절했다는 곳을 찾아 계약했다.

 

이미 계약은 성사되었고 공사는 순조롭게 진행되어야 하니 원하는 방향을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3D 인테리어 모델링 작업을 진행했다. 이 작업은 예전에도 한 적이 있는데 상담 받을 때 설명하기 수월하려고 작업했으나 딱히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는 못했다. 이번에도 삽질이면 어쩌나 싶긴 하지만 만드는 동안 즐거웠으니까 된걸로... 🤣

 

오늘의집 vs 아키스케치

아키스케치를 알게 된 건 가구를 고르면서 공식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3D 렌더링 작업물을 본 후였다. 오늘의집 3D에는 저런 가구가 없었는데 어떻게 넣은거지 궁금했다. 혹시 싶어 오늘의집 서비스에서 아키스케치 도메인으로 접속하여 가입하고 진행해보니 아키스케치에는 정말 다양한 가구 모델링이 등록되어 있었다. 와우! 근데 가전이 없어 ^^;;;; 가전은 오늘의집이 더 다양하고 가구는 아키스케치가 월등하게 다양했다. 도대체 왜지?! ㅠㅠ

 

렌더링의 경우 오늘의집은 굉장히 빠른 편이었다. 처음엔 왤케 느려?라고 생각했지만... 아키스케치 한번 돌려보고 오늘의집은 정말 빠른거구나 깨달음.... 하하하, 아키스케치 랜더링은 다음날 또는 12시간 후 확인한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다. 심지어 나 결제도 했다. 오늘의집은 무료로 아키스케치의 스탠다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나는 내가 원하는 가구가 없어서 돈을 썼을 뿐... ㅠㅠ

 

도면

도면 그리기가 제일 어려웠어요.... 벽 두께에 따라 벽면의 길이가 달라지고 해서 정확하게 도면을 그리는 건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냉장고장 부분이라 실제와 비슷한 폭으로 벽을 세우느라 조금 고생했다. 이 작업을 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냉장고 영역을 표현하기 위해였다. 냉장고장을 설치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냉장고장 부분을 다 걷어내고 깔끔하게 벽으로 마감한 상태에서 우리가 구매한 4+4 도어 냉장고와 김치냉장고가 들어가는지 확인하는게 제일 중요했다. 다행이 잘 들어갔다. 여유 공간이 너무 많이 남으면 고양이들이 들어갈 수 있어서 이 부분은 철거할 때 꼭 가서 챙겨봐야 한다. 하아... 

 

 

3D

3D로 보면 이렇게.... 조명 위치는 턴키 사장님이 조언해주시는데로 진행할 예정이라 라인 조명이 들어가는 곳만 우물 간접등으로 표현했다. 라인조명이 있었음 좋았겠지만 옆에서 빛이 나오는 것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데?! 천정 가구인 조명과 시스템에어컨, 실링팬들이 덕지덕지 붙어 있어 별로다.... 헷, 

 

 

렌더샷

주방 싱크대 끼워넣는게 생각보다 고되고 힘들었다. 하.... 그래서 그냥 높이는 모르겠고 대충 형태만 비슷하게 끼워 맞췄다. 전면 좌측에 보이는 오픈된 선반장은 막아버리고 싶었으나 실측 때 대차게 힘들다고 하셔서 그냥 살려두기로 했는데 4칸 수납장이 없어서 5칸짜리를 넣어놨다. 선반 높이를 조금 높이고 선반 부분은 우드 필름 시공을 부탁드렸다. 하나하나 조합해서 만들고자 했지만 왠지 모르게 자꾸 도면 전환하면 오류가 나서 포기. 오른쪽에 혼자 있는 싱크 상부장은 저렇게 디자인을 바꿔달라고 요청했는데 나무판 5개로 만들어 붙여서 표현한다고 정말 너무 힘들었다. 눈물....ㅠㅠ

냉장고 모델이랑 색상이 너무 한정적이라 속상... 핑크라니! 샘플에도 핑크는 넣고 싶지 않다고!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침실 문앞에서 보면 요런 느낌

 

 

거실 반대쪽에서 보면 요런 느낌

침실 문을 슬라이드 도어로 교체하기로 했는데 문 사이즈가 조금 커져서 나무 벽 같은 느낌이 들었으면 좋겠다. 물론 이건 나의 희망사항,

 

 

주방 싱크대에서 거실을 보면 이런 느낌 : )

요즘은 키친핏이 대세지만 냉장고 용량과 얼음 포기못하는 맥시멀리스트의 주방은 이런 느낌.... 냉장고가 너무 튀어 나오는 사이즈라 냉툭튀 옆면을 간살로 시공해서 살짝살짝 가려주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하기로... 솔직히 인테리어가 시작된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기 때문에 이건 포기할 수 없어!

생각없이 가전을 막 사서 주방이 지금 대략 난감인 상황이기는 한데, 12년 전처럼 나는 또 광파오븐장을 찾기 위해 끊임없는 서치를 해야 한다. 하.... 눈물.... 턴키에 낮은 오븐장을 맞춰 짜달라고 하고 싶은데 가구 제작 비용이 정말 너무 비싸다... 

 

 

침실은 이렇게, 싱글 침대 두개 넣고 쓰는게 옛날부터 로망이었어서 : )

침대 헤드는 이렇게 제작을 부탁드리고, 콘센트는 적당한 위치에 만들어 주시는걸로, 무선 충전 부분은 필요한 사람이 원하는 바를 이야기하기로 해... 사실 딱 원하는 침대 프레임이 있기는 했는데 침대 프레임(조명) + 협탁(무선충전과 서랍장 기능있음)이 매트리스 제외하고도 200만원이 넘어서 포기... 절레절레....

 

 

작은방 두개는 조명을 아예 안넣었더니 렌더링 결과물이 너무 어두컴컴...

중간창은 아치로 반달 모양으로 만들고 싶은데 생각보다 크게 안나올 것 같고, 시야가 답답할 수도 있을거 같아 고민이다... 아치 창은 내가 이 툴을 이용해서 표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턴키 측에서 예시를 보여주면 결정해야 한다.

컴퓨터방은 딱 작업 또는 게임 공간으로! 으아아아아 재택근무 하고 싶다!

 

 

그리고 남은 방 하나는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고양이 방.... 물론 고양이들이 여기에 있어줄거라는 보장이 1도 없기는한데....

베란다가 없는 집이라 화장실 놓기도 힘들고, 사실 고양이 가구들이 생각보다 부피가 엄청 크고 하기 때문에 별도의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캣타워나 화장실 같은게 몇개 없어서 일단 있는거 넣어봤는데 저대로도 충분히 괜찮은데?!

 

 

마치며

사이트를 만들어도 처음부터 리뉴얼 하는 것보다 기존에 운영중인 사이트를 부분적으로 어울리게 수정 하는게 더 힘들다는 걸 알아서 신축 부분 인테리어가 올 리모델링보다 진행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큰돈은 안되는데 신경쓸건 더 많은 작업같음)

사실 업체마다 진행 과정이 다 다르니 아직도 턴키공사 진행 과정도 모르겠고(울음) 생각보다 상대방 손해보고 해달라고 진상 피울 수 있는 재능을 가진 사람은 아니고, 남자친구는 '좋은게 좋은거다'라는 저만 좋은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벌써부터 걱정이 구만리이다.

 

어쨌든 레퍼런스들을 찾아오면 좋다고 하셨으니 이렇게 보여주면 이해는 하시겠지?

 

 

댓글23

  • 스슴 2022.01.09 21:12

    아니..?! 세상에나 마상에나?????????
    업체에서 해준 도면이나 보고 아아~ 이랬는데
    이음님..... 왤케 능력자예요??????????
    졸다가 보고선... 공사 끝난 줄 알았쟈나여????
    우어어어..... 저 진짜 가요.... 살식마님 취향 맞춰서 화분 마련해서 갑니다....
    초면에 낰낰낰 집구경 고양이구경.....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갈게요...???ㅋㅋㅋㅎㅎㅎ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09 22:19 신고

      저는 올리모델링이 아니라서 그런지 도면이나 그런 작업이 없나보더라구요.
      아치 창 부분이나 가벽 부분은 적용할 예시 보여주신다는데 다른 부분은 어떻게 되는지 몰라서 일단 구매할 가구들 위주로 넣어서 이런 느낌이었음 좋겠다고 말씀 드리려고 만들었어요. ㅠㅅㅠ
      이정도면 그분이 이해할가요? ㅋㅋㅋ
      하, 인생 너무 힘드니까 스슴님이 살식마의 영혼을 위로해주러 꼭 오세요… ㅋㅋㅋㅋㅋㅋ

  • 착히 2022.01.09 23:49

    저도 슬슬 준비하려고 보니
    하나부터 열까지 다 돈이예요 ㅠ ㅠ
    침대 프레임 맘에 드는거+매트리스 두 개 SS 나란히 놓으려니 천;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천 넘고 ㅋㅋㅋ
    쇼파랑 자질구레 가구 보니 또 천 ㅋㅋㅋㅋㅋ

    인테리어 할 돈이 없어요 ㅠ ㅠ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0 08:47 신고

      그쵸 아직 매트리스 알아보지도 못했어요 ㅠㅅㅜ
      가전 하… ㅋㅋㅋ
      착히님도 어서 이 지옥에! 웰컴!

  • 니트 2022.01.10 18:17

    저도 안방에 붙박이장 넣으면 어떤 느낌일까하고 오늘의집에서 이거 해본적있거든요
    랜더링하니까 진짜 이상하게 나오던데 그걸 해내시다니 우선 박수부터 칠게요

    저는 입주는 해봤지만 본격인테리어는 안해봐서 인테리어 구상(?)하는거 보니 부럽네요
    이쁘게 인테리어된 집을 실제로 보는 날을 손꼽아 기다릴게요 꼬옥 온라인집들이 해주세요~~~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0 20:41 신고

      저도 올리모델링은 아니라 할 수 있는게 제한적이라 아쉬워요 ㅠㅠㅋ
      이럴 줄 알았으면 옵션하지 말걸 후회도 되구욧! 꺄르륵🤣
      비포엔에프터, 렌더링과 실제는 얼마나 차이가 날지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 와 지금 이사갈 집을 찾고있는데 이집이 딱인듯요. ㅋㅋㅋ 계약할게요!!!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1 13:46 신고

      어... 제가 아직 잔금을 못치뤄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깡통전세 괜찮으십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cholrangtokki.tistory.com 황금냥이 2022.01.10 23:29 신고

    요즘은 편해진게 많아진것 같아요 상상보다 눈으로 볼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1 13:47 신고

      막연히 상상하는 것보다 눈에 딱 보이는 결과물이 나오니 좋더라구요.
      물론 저건 현실과는 다르겠지만 ㅠㅅㅠ

  • Favicon of https://what-do-you-like.tistory.com 우리상희 2022.01.11 03:34 신고

    와 너무 좋은데요 ㅎ
    답글

  • Favicon of https://damduck01.com 담덕01 2022.01.11 10:22 신고

    제가 직접 인테리어를 해 본 적은 없지만 어머니가 크게 두 번 해 보셨는데 옆에서 지켜보며 느낀 건 들인 돈 만큼 퀄리티가 나오는구나 라는 것과 인테리어 담당자를 잘 만나야 한다는 거예요. ㅡㅡ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1 13:47 신고

      아, 진리를 말씀해주셔서... 흑흑흑,
      돈을 들인다고 들였지만 퀄리티 운운할 만큼의 비용은 못들여서 눈 감아야할 것 같아요. ㅠㅠ

    • Favicon of https://damduck01.com 담덕01 2022.01.11 13:52 신고

      에피소드 하나 이야기하자면
      어머니의 두 번째 인테리어 때 천정에 에어컨 설치하려고 했는데 담당자가 공간이 부족해서 안 된다고 했거든요.
      그래서 어머니가 첫 번째 인테리어 했던 분한테 부탁을 드렸더니 직접 오셔서 한마디로 정리해 주고 가신 적이 있어요.
      "여기 빼고 이거 옮기면 가능한데 무조건 안 된다고 하면 어떻하냐?"

      본인이 잘 알거나 아는 사람 있으면 편하더군요. 😑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1 14:03 신고

      남자친구가 그 역할을 해주면 좋은데.... 좋은게 좋은거다 넘길까봐 신뢰가 안가요!
      자기 집엔 안그럴거라고 하는데 평소에 쌓아둔 이미지가 그래서 불신의 눈초리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

  • Favicon of https://lifeground99.tistory.com Za_ra 2022.01.11 16:14 신고

    인테리어 공사나 리모델링 진행하게 되면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소모가 많긴하죠
    시작하게 되면 전부 돈돈돈 입니다 ㅠ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1 17:31 신고

      맞아요.... ㅠㅠ
      뭐 필요한게 있어도 턴키에 맡기려니 너무 비싸서....ㅋㅋㅋㅋㅋㅋ
      비슷한 상품있나 맨날 검색해요 ㅠㅠ

  • Favicon of https://happy-q.tistory.com 해피로즈 2022.01.11 21:36 신고

    와우~ 고양이방이... 아주 초현대식 근사한 방이에요.
    너무 멋져요오오~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2 09:28 신고

      고양이방은 어케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ㅋㅋ
      캣선반 주렁주렁 매다는건 또 싫고, 저정도만 넣으려는데도 캣타워 가격이 후덜덜... 하, ㅋ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저녁노을* 2022.01.12 00:18 신고

    정돈 된 집에서 살아야지요.
    ㅎㅎ
    좋아 보여요
    답글

    • Favicon of https://www.eoom.net 이음 2022.01.12 09:29 신고

      정돈하는 것도 중요한데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잖아요 ㅠㅠ
      사실 이케이케 만드는 것 보다 유지하는게 더 중요하다는 걸 아니까 걱정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마크 2022.01.22 18:33

    우왕 능력자.
    답글